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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코딩
Redis 기본 개념 (기초, Collection 타입, Expire, Persistence) 본문
- 참조문서
- 명령어 목록 : https://redis.io/commands
1. redis란?
- redis는 REmote DIctionary Server의 약자이다. C언어로 작성되었다.
- In-Memory 데이터베이스이며, 다른 제품들(ex. Memcached)과 다르게 다양한 자료구조를 지원한다.
- String, Bitmap, Hash, List, Set, Sorted Set, Geospatial Index, Hyperloglog, Stream
- 영속성(Persistence) 보장을 위해 보관과 백업 기능이 있다. (4번 참조)
- Persistence 로서 redis 를 사용하는 건 많은 노력이 소요되므로 추천하진 않음. 원래 cache 용도로 작성된 거라
- 메인쓰레드(이벤트루프)는 싱글스레드로 운용된다.
- 장점 : atomic 보장, race condition 회피
- 단점 : 오래걸리는 명령을 실행하면 다른 명령에 영향을 줌
- O(N) 명령어는 사용 자제 : KEYS, FLUSHALL, FLUSHDB, DEL 등
- 버전 6.x부터는 아래와 같은 부분에만 멀티스레드가 도입되었다.
- 클라이언트에서 전송한 명령을 읽고 파싱하는 부분
- 명령어 처리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하는 부분
- (주의) 명령어 실행 자체는 위의 메인스레드에서 수행하므로 여전히 싱글스레드라고 봐야함
2. Collection 타입
- redis 는 key-value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여기서 value 에는 아래와 같은 타입들이 올 수 있다.
- key 는 문자열이며, 최대 512MB 까지 가능
- key 를 가독성있게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 key 와 관련된 커맨드
- EXISTS <key> : 해당 key 가 존재하는지 확인
- DEL <key1> <key2> ... : key 삭제
- TYPE <key> : key의 value 가 어떤 데이터타입을 사용하고 있는지 반환
- SCAN <cursor> [match pattern] [count] : key의 목록을 커서단위로 얻어옴
2-1. String
- 모든 종류의 문자열을 저장할 수 있다.
- 이진 데이터도 포함되니, 이미지 같은 것도 저장 가능
- 커맨드
- 저장 : 단건 SET <key> <value> 복수 MSET <key1> <value1> <key2> <value2> ...
- SETNX <key> <value> : value 가 존재하지 않으면 key 를 생성
- 읽기 : 단건 GET <key> 복수 MGET <key1> <key2> ...
- 저장 : 단건 SET <key> <value> 복수 MSET <key1> <value1> <key2> <value2> ...
- 숫자라면 원자적인 증감도 가능하다.
- 커맨드
- 1 증가 : INCR <key>
- N 증가 : INCRBY <key> <number>
- 커맨드
- 값이 최대 사이즈는 512MB 이다.
2-2. List
- Linked List 와 같은 형태이며, head와 tail 에 요소를 추가할 때 동일한 시간이 소요된다.
- pub-sub, job queue 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 생산자가 아이템을 만들어서 list에 넣으면 소비자가 꺼내와서 액션을 수행
- 데이터가 없다면 null 을 반환하는데, BRPOP 커맨드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들어올 때까지 block 하므로 큐를 구현할때 유용 (polling 이 불필요해져서)
- 커맨드
- 앞 push : LPUSH <key> <Element1> <Element2> ...
- 뒤 push : RPUSH <key> <Element1> <Element2> ...
- 앞 pop : LPOP <Element>
- 뒤 pop : RPOP <Element>
- BLPOP <Element> : 누가 push 할때까지 대기
2-3. Set
- 중복되지 않고 정렬되지 않은 문자열의 모음이다.
- 데이터가 있는지 중복체크용이나, 관계표현(ex. 유저의 구독정보)을 할때 주로 활용된다.
- 커맨드
- SADD <key> <value1> <value2> ... : 이미 value 가 있다면 추가되지 않는다.
- SMEMBERS <key> : 모든 value 를 반환
- SISMEMBER <key> <value> : value 가 존재하면 1, 없으면 0
2-4. Sorted Set
- 위의 set 과 비슷하지만 key, value 에서 score 까지 함께 저장하며, 이 score 값으로 정렬된다.
- score 값이 같다면 사전순으로 정렬된다.
- 인덱스를 이용하여 빠르게 조회할 때 주로 사용된다.
- 커맨드
- ZADD <key> <score> <value> : 이미 value 가 있다면 score 값만 변경한다.
- ZRANGE <key> <startIndex> <endIndex> : 해당 index 범위의 모든 value를 반환
- 0 -1 로 하면 전체
- ZRANGEBYSCORE <key> <startScore> <endScore> : 해당 score 범위의 모든 value 를 반환
- endScore 가 +inf 이면 끝까지
- 이 때, score 는 double 이기 때문에, 부동소수점에 주의해야한다.
2-5. Hash
- field - value 쌍의 hash 형태로 저장한다.
- key 의 field(=subKey) 갯수에는 제한이 없다.
- 커맨드
- 조회 : 단건 HGET <key> <field> 복수 HMGET <key> <field1> <field2> ...
- 저장 : 단건 HSET <key> <field> <value> 복수 HMSET <key> <field1> <value1> <field2> <value2> ...
- HGETALL <key> : 해당 key 의 모든 field - value 를 조회
2-6. Hyperloglog(hll)
- Hyperloglog 라는 타입은 2007년 Philippe Flajolet 발표한 알고리즘이다.
- 시간복잡도 O(1), 최적화된 공간을 사용하는 unique count 기능이다. 카디널리티(원소의 수)를 구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 확률적 자료구조를 이용한 추정 원리 : https://d2.naver.com/helloworld/711301
- 요약
- AS-IS : Set 같은 곳에 전부 add 한 후 count 를 세야함. 규모가 커질 수록 공간복잡도와 시간복잡도가 매우 높음
- TO-BE : 매우 적은 메모리로 집합의 원소 개수를 추정 가능. 근사값을 추정하는 형태이며, 오차는 0.81%
- count 만 셀 뿐이기 때문에 value 는 저장하지 않는다. (내부 데이터 확인 불가능)
- 내부적으론 string 타입 활용
- 커맨드
- 추가 : PFADD <key> <Element1> <Element2> ...
- PFCOUNT <key> : key 에 저장된 unique count 조회
- PFMERGE <destkey> <sourcekey1> <sourcekey2> ... : destkey 에 sourcekey 들을 머지한다
2-7. 이외
- Bitmap : SETBIT, GETBIT 커맨드로 비트연산 지원, 비트맵을 사용하여 공간절약 가능
- Geospatial Index : 경도, 위도에 활용되는 자료구조, 내부적으로는 Sorted Set 을 활용함
- Stream : 주로 로그같은 걸 처리하기 위해 최적화된 데이터 타입
3. Expire
- 메모리는 한정적이니 대부분 key 에 Expire 를 설정할 것을 권장
- 동일한 key 가 다시 들어오면 timeout 이 재설정됨
- Expire 는 개별 Collection 의 item key 단위(ex. hash key의 field 들)로는 설정할 수 없다.
- 커맨드
- EXPIRE <key> <ttl> : ttl 은 초단위
- PERSIST <key> : ttl 설정을 제거하고 영구 보관
3-1. Expire는 언제되는가?
- key 에 대한 접근이 발생할 때
- (내부 스케줄러) activeExpireCycle 에 의한 삭제
- command 처리 전에 memory가 부족할 때 메모리 정책에 따라서 삭제
4. Persistence
- redis 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한다. shutdown 되면 모든 데이터가 날아가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영속성을 위하여 크게 2가지 방식을 지원한다.
4-1. AOF(Append Only File) = 보관
- 명령이 실행될 때 마다 파일(ex. appendonly.aof)에 기록한다.
- 조회는 해당되지 않으며, 입력/수정/삭제만
- AOF를 계속 수행하면 기록되는 파일의 size 가 커진다. 너무 커져서 기록이 중단된다 하더라도, rewrite 하면 size 가 작아진다.
- CUD 에 대해 최신 로그만 기록되므로
- ex. INCR 1000번 로그가 SET key 1000 으로 바뀜.
- aof 파일을 통해 영속성 보장
4-2. RDB(snapshot) = 백업
- 특정한 간격으로 메모리에 잇는 레디스 데이터 전체를 disk 에 바이너리 형태로 기록
- AOF 보다 size 가 작으며, 로딩속도도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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