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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코딩
Observer Pattern (관찰자, 옵저버, JDK의 Observable, 발행구독과 차이점) 본문
1. 관찰자(Observer) 패턴이란?
- 리액티브 프로그래밍의 기초이며, 대부분의 MVC, UI라이브러리들이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 Model = Subject(=Observable) , View = Observer 라고 보면, 모델 데이터의 변화에 따라 UI가 바뀌어보이는 것들
- Swing 에서 각종 버튼들과 리스너들
- 관찰자 패턴에는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역할(주체)와 이벤트를 수신하는 역할(관찰자)가 있다.
- 주체(subject)는 관찰자(observer)에게 상태변경을 알려준다.
- 이벤트 기반 처리
- 일대다 의존성 등록 가능
- 단방향 통신
2. UML과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Subject<T> {
void registerObserver(Observer<T> observer); // 동시성 문제로 동기화 필요
void unregisterObserver(Observer<T> observer); // 동시성 문제로 동기화 필요
void notifyObservers(T event);
}
public interface Observer<T> {
void observe(T event);
}
3. JDK의 Observer
- https://docs.oracle.com/javase/8/docs/api/index.html?java/util/Observable.html
- https://docs.oracle.com/javase/8/docs/api/index.html?java/util/Observer.html
- jdk1부터 지원함. jdk9부터 deprecated 되었다
- deprecated 사유와 한계
- Observable 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클래스여서, 상속에 이슈가 있다.
- 다중상속 문제, 메소드 재정의에서 synchronized를 하지 않아서 thread-safe를 해치는 문제
- 옛날에 만들어진거라 제네릭 미사용 등으로 인하여 타입안정성이 낮음. Serializable도 안함
- notify 할 때, 순서보장할 수 없음
- 동시성 문제 해결, 순서보장 등을 위하여 util.concurrent 의 컬렉션을 직접 사용하는게 낫다
- Observable은 Vector와
synchronized void addObserver
등으로 이미 직접 구현이 되어있기 때문
- Observable은 Vector와
- Observable 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클래스여서, 상속에 이슈가 있다.
- java.beans.PropertyChangeListener 와 PropertyChangeEvent 를 사용하거나, 리액티브 스트림의 Flow API 를 대신 사용할 것을 권장
4. 왜 관찰자 패턴은 잘 사용하지 않을까?
- 주체와 관찰자 간 느슨한 결합이 되었다곤 하지만, 주체 입장에선 관찰자가 누구인지 다 알고있다.
- 이는 unregisterObserver를 제때 하지 못하면, 메모리 누수가 유발되는 것이고 (자원 관리)
- 멀티스레드에서 동시성 등 챙겨야할 부분들이 많음 (많은 걸 직접 구현해야함)
5. 관찰자(Observer) 패턴 vs 발행구독(Pub/Sub) 패턴
- 관찰자와 발행구독은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 부분이 있다.
- 발행구독 패턴은 Subject - Observer 사이에 간접적인 계층(=이벤트 채널)이 하나 더 있다.
- 구독자는 발행자가 누군지는 모르지만, 이벤트채널(=메세지 브로커, 이벤트버스)은 알고 있는 셈
- 토픽 기반 시스템
6. 리액티브 관점에서 옵저버 패턴의 한계
- Reactive Streams 포스팅 : https://sjh836.tistory.com/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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