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코딩

2017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 본문

자격증

2017년 1회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

빨간색소년 2017. 6. 3. 19:58

17년도 첫 필기와 실기에 합격했다. 올해부터 주관식 서술형 어쩌고해서 쫄긴했는데 무사히 붙었다ㅋㅋㅋ

 

 

먼저 뭐든 공부하려면 레퍼런스를 참고해야한다.

 

아래는 17년부터 적용되는 정보처리기사 출제기준과 공개문제이다.

 

정보처리기사 출제기준.hwp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공개문제.pdf

 

시험접수는 미리미리 해야한다. 시작하는 날 정시에 오면 2~3만명이 몰려 전국수강신청대회를 맛볼 수있다. 만약 IT생도가 많은 곳은 정말 빡셀것같다ㅋㅋㅋ 나도 정시에 시도했으나 앞에 25000명있다길래 그냥 포기했다.. 30분지나서도 몇천명있길래 포기하고ㅠㅠ 1시간뒤에 접속하니까 몇백명밖에 없길래 드디어 접속성공했다!! 다행히도 우리 동네는 경쟁이 안심한지, 근처 공고에 무사히 접수하였다. 하지만 내친구는 이마저도 못하고 서울 강북사는데 강남으로 시험보러 아침에 갔다는 슬픈ㅋㅋㅋ

 

나같은 경우(=전공자) 필기공부는 이기쥬히님이 정리해준 요약집과 기출문제로만 했다.

http://bbobbox100.blog.me/ 에서 요약집을 다운로드받고, N장공부하고 N장 기출문제 다 풀고 채점했다. 틀린 문제있으면 왜 틀렸는지 생각했다. 마지막장까지 보고난 후에는 www.comcbt.com에서 3회분량 기출문제를 풀었다.

 

 

전자계산기, 데이터통신이 제일 어렵다고들 하는데, 사실 전공자라 그렇게 채감하지 못했다.. 전자계산기는 학교수업으로치면 논리설계+컴퓨터구조 6학점인것 같다. 나머진 3학점짜리 과목들로 있고

 

필기시험지는 집에 가져갈수 있다. 친구들끼리 맞춰보거나 당이 18시에 발표되는 가답안으로 채점해보면 되겠다.

 

필기 공부기간은 약 1주정도되었고, 시험 하루전날은 밤샜다ㅋㅋㅋ 벼락치기..

 

필기합격 시, 응시자격 서류제출을 해야한다. 컴공 7학기째 재학중이라면 가능하다. 큐넷에서 온라인으로 제출하기에서 자기 학교고르고 학번입력하고 제출하면 된다. 스크린샷을 찍었어야했는데 까먹고 안찍었네...

 

실기는 시나공 책 사서 했다. 전공자 기준으로 1권(1과목 알고리즘)은 공부할 필요없다.. 책을 사면 뭐든 처음부터 공부하는 버릇이 있어서 1과목 알고리즘을 열심히 보긴했는데... 양이 450쪽에 달하고 너무 쉬운 수준이라 사실 할필요가 없었다. 하다가 절반하고 그냥 생략했다ㅜㅜ 다만 코드와 순서도를 같이 보는 연습은 좋은 것 같다. 시험유형도 알 수있으니 훓어보면 좋을 듯하다. 시나공 2권(2,3,4과목)은 열심히 봤다.

 

전공자는 과감히 알고리즘 생략해도된다. 비전공자분들은 코드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하면서 순서도와 코드의 매칭을 잘 보면 좋을 것 같다. 데이터베이스는 쿼리는 전공자는 생략해도된다. 이외에 개념을 쓰는 문제가 나올수도 있기때문에 좀 공부해야한다. 업무프로세스는 문제해석할줄 알면 되는것같고.. 신기술, 전산영어는 그냥 단어외우듯이 공부해야한다ㅋㅋㅋ 새벽에 조용히 소리내서 읽은 기억이 아직도.. 실기는 기출문제가 없어서 시나공문제를 봤다.

 

 

실기시험지는 볼펜으로만 작성하고, 지우개나 수정펜쓰면 안된다. 두줄긋고 수정해야한다. 시험지자체를 제출하는 방식이다. 실기역시 공부기간은 약 1주정도 되었고, 또 벼락치기했다ㅠㅠ

 

실기1회 문제와 답은 기사퍼스트(클릭하면 이동)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통적으로 시험준비물은 컴퓨터사인펜(필기 필수), 볼펜(실기 필수), 신분증, 수험표이고 오전9시까지 입실이고 9시30분에 시험본다. 90분이 경과된 후 퇴실할 수 있다.

 

실기까지 합격한 후, 큐넷에서 자격증 배송신청을 해야한다. 자격증/확인서→자격증 발급 안내→자격증 발급신청. 최초발급도 돈을 내야된단다..

 

 

결제까지하면

 

 

가 보인다면 다 끝난거다ㅋㅋ 이거안하면 자격증 평생안오니까 까먹지 말고 하세요~~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마스터 2급  (0) 2017.04.27
OCA  (4) 2017.02.08
CCNA  (1) 2017.02.08
SQLD  (1) 2017.01.11
OCJP  (0) 2016.12.2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