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코딩

데이터통신 10장 데이터 링크 제어 주관식 연습문제 풀이 본문

network

데이터통신 10장 데이터 링크 제어 주관식 연습문제 풀이

빨간색소년 2017. 3. 22. 20:25

앞에서 문제풀이에서 말했듯이, 직접 푼거기때문에 틀릴 수 도 있다. 댓글로 질문받습니다~~


데이터통신, 이재광 편저, 맥그로힐에듀케이션코리아



Chapter 10. 데이터 링크 제어

 

문제 1. 흐름 제어는 어디에서 필요하며 왜 필요한가?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흐름제어는 프로토콜에서 수신기로부터 응답을 기다리기 전에 얼마나 많은 데이터가 전송 될 수 있는지를 송신기에 알려주는 절차들의 모임이다. 흐름제어는 데이터가 오류없이 완벽하게 전송하기 위해 필요하다.

 

문제 2. 정지-대기 흐름 제어에서 다음에 관한 처리를 정의하고 설명하시오.

a. 손상된 프레임: 수신기에 의해 오류를 포함하는 프레임이 발견되면, NAK프레임으로 응담되고 송신기는 마지막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b. 손실된 프레임: 손실된 데이터 프레임과 손실된 확인 응답으로 나눌수 있는데 손실된 데이터 프레임은 송신 장체이서 타이머에 정해진 시간이 다 될 때까지 ACKNAK을 대기했다가 다시 시도한다. 손실된 확인 응답은 송신장치는 타이머에 의해 정해진 시간이 모두 경과 될 때까지 대기하다가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문제 3. 정지-대기 ARQ에서 NAK이 전송 중 손실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NAK은 번호를 매기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NAK전송 중 손실이 되면 송신 장치의 타이머 시간에 할당된 시간안에 도착하지 못하면, 손실되었다고 간주하고 재전송한다. 프레임이 전송됬는지 확인 후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기 떄문에 NAK의 번호가 필요없다.

 

문제 4. 미닫이 창 ARQ 중 어느 것이 주로 사용되는가? 이유를 설명하시오.

선택적 거부 ARQ 방법을 제일 많이 사용한다. 선택적 거부는 손실된 프레임만 재전송하는 것이 효율적이여서 주로 사용된다.

 

문제 5. 세 가지 ARQ 방식에서 프레임이 폐기되는 때는 언제인가?

N프레임-후퇴, 손상된 데이터 프레임 폐기가 일어난다. 만약 프레임 5번까지 보내진 상황에서 송신기 측이 3번 프레임에 오류(손상)이 되었다고 인지하면 전송된 3번 프레임부터 전부 폐기된다.

 

문제 6. 다음 사항이 주어졌을 때, n 프레임-후퇴 ARQ를 이용하는 시스템에서 송신기의 창과 수신기의 창을 그리시오.

a. 프레임 0이 보내지고 프레임 0가 확인응답됨

b. 프레임 12가 보내지고 프레임 12가 확인응답됨

c. 프레임 3, 4, 5가 보내지고 NAK 4가 수신됨

d. 프레임 4, 5, 6, 7이 보내지고 프레임 4에서 7까지 확인응답됨


 

문제 7. 선택적 거부 ARQ를 이용하여 문제 6을 반복하시오.



문제 8. 다음의 각각에 대한 응답으로서 수신기는 무엇을 보낼 수 있는가?

a. : 데이터가 수신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보낼 수 있다

b. 선택 :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지를 보낼 수 있다

 

문제 9. 다음 상황에서 NAK 프레임상의 번호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a. 정지-대기 ARQ: 방금 보낸 프레임을 재전송 한다.

b. 프레임-후퇴 ARQ: 프레임상의 번호부터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이전까지의 프레임은 손실이 없다.

c. 선택적 거부 ARQ: 프레임상의 번호만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이전까지의 프레임은 손실이 없다.

 

문제 10. 다음 상황에서 ACK 프레임상의 번호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a. 정지-대기 ARQ: 방금 보내진 프레임이 손상이 없으므로 다음 프레임을 정송해도 된다.

b. n 프레임-후퇴 ARQ: 지금까지의 프레임이 손상이 없으므로 보내진 번호 프레임을 전송해도 된다.

c. 선택적 거부 ARQ: 보내진 번호까지의 프레임에 손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응답한다.

 

문제 11. ACK 7이 미닫이 창 시스템에서 송신기에 의해 수딘되었다. 이제 프레임 7, 0, 1, 2, 3이 보내진다. 이 시나리오에 대해 다음 확인응답의 수신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a. ACK 1 : 0번 프레임 까지 손상이 없고 1번 프레임을 보내도 된다.

b. ACK 4 : 보내진 모든 프레임이 손상이 없고 4번 프레임을 보내도 된다.

c. ACK 3 : 2번까지의 프레임에 손상이 없고 3번 프레임을 보내도 된다.

d. NAK 1 : 1번 프레임에 손상이 있다. 1번 이전의 프레임에는 손상이 없다.

e. NAK 3 : 3번 프레임에 손상이 있다. 3번 이전의 프레임에는 손상이 없다.

f. NAK 7 : 7번 프레임에는 손상이 있다. 7번 이전의 프레임에는 손상이 없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