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코딩

데이터통신 11장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연습문제 풀이 본문

network

데이터통신 11장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연습문제 풀이

빨간색소년 2017. 5. 20. 14:25

 

앞에서 문제풀이에서 말했듯이, 직접 푼거기때문에 틀릴 수 도 있다. 댓글로 질문받습니다~~

 

데이터통신, 이재광 편저, 맥그로힐에듀케이션코리아

 

 

 

Chapter 11.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문제 1. BSC의 데이터 투명성이란 무엇인가?

데이터 투명성이란 전송하는 데이터의 시작과 끝 부분에 DLE를 추가하여 데이터의 시작과 끝 부분을 투명하고 명확하게 하여 제어 정보와 데이터 간의 혼동을 방지하는 것이다.

 

문제 2. HDLC I-프레임의 정보 필드와 HDLC U-프레임의 정보 필드와 차이점은 무엇인가?

HDLC-I 프레임은 사용자 데이터와 사용자 데이터에 관련된 제어 정보를 전송하는데 쓰인다. HDLC-U프레임은 시스템 관리를 위해 예약된 것으로 HDLC-U프레임으로 전송되는 정보는 링크자체를 관리할 목적으로 쓰인다.

 

문제 4. PPP프레임과 HDLCU프레임을 비교하는 표를 만드시오. 어느 필드가 서로 같으며, 어느 필드가 서로 다른가?

PPP프레임에는 HDLC-U프레임에 없는 Protocol 필드가 있다. data필드에 어떤 타입이 오는지 알려준다.

 

Flag

Address

Control

Protocol

data

FCS

Flag

PPP

같다

같다

같다

있다

사용자 정보 또는 다른정보가 들어 있다

같다

같다

HDLC-U

없다

관리정보가 들어있다

 

문제 6. LCP 프로토콜에서 구성-부정응답의 내용을 보이고, PPP 프레임에 이 패킷을 캡슐화하시오.

구성요청 패킷의 수신기가 모든 선택사항을 인식하였으나 그 일부 사항이 생략되어야 하거나 변경되어야 하는(값이 변해야하는) 경우 수신기는 송신기에게 구성-부정응답 패킷을 보낸다. 송신기는 그 선택사항을 없애거나 고쳐서 완전히 새로운 구성-요청 패킷으로 보낸다.

 

문제 9. 챌린지 값으로 A425361616을 사용한 챌린지 패킷(CHAP)의 내용을 보이고, 이 패킷을 PPP프레임으로 캡슐화하시오.

Flag

Address

Control

C223

Code=1

ID

Length

Challenge length=40

A425361616

Name

FCS

Flag

 

문제 10. 응답 패킷(CHAP)의 내용을 보이고, 이 패킷을 PPP프레임으로 캡슐화하시오.

Flag

Address

Control

C223

Code=2

ID

Length

Response length=40

Response
value

Name

FCS

Flag

 

문제 11. 만약 한 사용자가 코드 02(16)을 가진 LCP 패킷을 전송한다면, 이 사건 다음의 연결상태는 무엇인가?

이 패킷은 구성-확인응답이고 구성요청 패킷에 들어있는 모든 선택사항을 수신기에서 수용하면 수신기는 구성-확인응답을 보낼 것이며 이 패킷은 요청된 모든 선택사항을 반복한다.

 

문제 12. 어떤 연결이 설정상태에 있다. 만약 사용자가 LCP 구성-부정응답 패킷을 받는다면 새로운 상태는 무엇인가?

완전히 새로운 구성-요청 패킷으로 보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