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코딩

데이터통신 6장 디지털 데이터 전송 연습문제 풀이 본문

network

데이터통신 6장 디지털 데이터 전송 연습문제 풀이

빨간색소년 2017. 1. 11. 21:55

앞에서 문제풀이에서 말했듯이, 직접 푼거기때문에 틀릴 수 도 있다. 댓글로 질문받습니다~~


데이터통신, 이재광 편저, 맥그로힐에듀케이션코리아



 

Chapter 6. 디지털 데이터 전송

연습문제 주관식 풀이

 

문제 1. 비동기 전송을 사용하여 1,000개의 ASCII 문자를 전송하려면, 최소 몇 개의 추가 비트가 필요한가? 효율을 백분율로 나타내면?

바이트의 시작부분과 끝부분에 1비트씩 덧붙이므로, 1000바이트는 200개의 추가 비트를 필요로 한다. 효율은 0.75%이다.

 

문제 2. 단말기로부터 호스트 컴퓨터로의 문자 전송은 비동기적이다. 이유를 설명하시오.

값싸고 효과적이다. 저속 통신같은 상황에서는 비동기 전송이 더 적절하다. 사용자가 단말기에 문자를 입력하는 것 자체가 느리기 때문이다.

 

문제 3. EIA-232의 기계적 규격이 기술하는 것은?

양 끝에 암수의 DB-25 핀 커넥터가 연결된 25선 케이블로서 인터페이스를 규정한다. 케이블의 길이는 15미터를 넘지 않는다. 각 핀은 단일 전선에 연결되어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문제 4. EIA-232의 전기적 규격이 기술하는 것은?

전압 준위와 DTEDCE 사이의 양 방향으로 전송되는 신호의 형식을 규정한다. EIA-232는 양 전압으로 0을 정의하고 음 전압으로 1을 정의하는 비영복귀-준위(NRZ-L) 부호화를 사용하여 모든 데이터를 논리 10으로 전송하도록 규정한다.

 

문제 5. EIA-232의 기능 규격이 기술하는 것은?

암 커넥터는 수 커넥터와 서로 대응된다. 1번 핀은 쉴드, 2번 핀은 출력츠로 상대방 RD에 접속, 3번 핀은 입력으로 상대방 TD에 접속, 4번 핀은 출력으로 상대방 CTS와 접속, 5번 핀은 입력이며 상대방 RTS와 접속 등 각 핀에는 기능이 있다.

 

문제 6. ASCII 문자 AEIA-232 인터페이스 표준과 동기 전송을 사용하여 보낸다. 비트 전송률이 10 bps라고 가정하고 전송 도면(진폭 대 시간 도면)을 그리시오.


 

문제 7. X.21에서는 제어 신호를 어떻게 다루는가?

EIA 표준의 제어 회로 대부분을 제거하고, 대신에 제어 통신을 데이터 회로를 통하여 보낸다. DTEDCE에 제어 코드를 데이터 회선을 통해 송신할 수 있는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시킬 수 있는 논리회로를 추가했다.

 

문제 8. 복조기는 아날로그 대 디지털 변환기와 어떻게 다른가?

복조기는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를 닮았지만, 변환기는 아니다. 디지털 팩시밀리를 생성하기 위해 신호를 표본 채집하지는 않는다. 단지 변조 과정을 거꾸로 뒤집을 뿐이다.

 

문제 9. 전화선을 통한 통신에 왜 모뎀이 필요한가?

컴퓨터 간 통신에 전화선을 이용하여 통신하려면 모뎀이 필요하다. 전화선을 통해 송수신된 아날로그 신호를 컴퓨터에서 읽고 쓸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복조, 변조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 10. 2선 전화 회선에서는 어째서 전이중 전송이 반이중 전송 방식의 비트 전송률의 절반의 전송률을 갖는가?

전이중 전송의 경우에는 전체 대역폭의 절반씩 각각 송신 방향, 수신 방향에서 사용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절반의 전송률을 가진다.

 

문제 11. FSK는 저속 모뎀에 적절하다. 고속에는 적절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시오.

ASK의 대역폭보다 FSK 전송에 요구되는 대역폭이 더 넓기 때문이다.

 

문제 12. 2선 대신에 4선 회선이 사용될 때의 전송 용량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전이중 전송의 경우에 대한 데이터 전송률은 두 배가 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두 개의 회선은 송신을 위하여, 다른 두 회선은 데이터 수신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으므로 사용 가능한 대역폭이 두 배가 된다. 그러나 이론적일 뿐 현재 기술로 언제나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문제 13. ASK 신호의 최소 대역폭은 비트 전송률과 같을 수 있다. FSK에서는 그렇게 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같은 대역폭을 갖는 ASKPSK의 최대 보오율은 서로 같지만, 비트율은 PSK가 두 배 이상 커질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