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코딩

데이터통신 3장 OSI,TCP/IP 주관식 연습문제 풀이 본문

network

데이터통신 3장 OSI,TCP/IP 주관식 연습문제 풀이

빨간색소년 2016. 12. 24. 18:47

앞에서 문제풀이에서 말했듯이, 직접 푼거기때문에 틀릴 수 도 있다. 댓글로 질문받습니다~~


데이터통신, 이재광 편저, 맥그로힐에듀케이션코리아



Chapter 3. OSI모델과 TCP/IP

연습문제 주관식 풀이

 

 

문제 1. OSIISO는 서로 어떤 관련이 있는가?

OSI는 개방형 시스템 상호연결 모델로써, 1970년대 장비 간 호환성 문제 때문에 국제표준화기구인 ISOITU-T가 각각 표준화된 네트워크 모델을 만들었다. 이것을 1983년에 하나로 합치고, 1984ISO 7498 표준으로 발표된다. 이 모델을 근거하여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상호 통신을 할 수 있었다.

 

문제 2. 다음 보기는 7개의 OSI 계층 중 어느 계층과 관계가 있는지 기술하시오.

a. 전송 경로의 결정: 네트워크층과 관계있다. 네트워크층은 다양한 경로 중 패킷의 최적의 경로를 결정한다.

b. 흐름 제어: 데이터 링크층과 관계있다. 데이터 링크층은 수신 노드에서 프레임의 순서를 제어할 수 있도록 식별 번호를 추가한다.

c. 종단 사용자를 위한 네트워크 접근: 응용층과 관계있다. 응용층은 사용자나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d. 한 코드에서 다른 코드로의 데이터 형식을 변환: 표현층과 관계있다. 표현층은 송신자가 사용하는 메세지의 형식을 전송에 사용할 수 있도록 상호간에 수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한다.

e. 교환(스위칭): 데이터 링크층과 관계있다. 보통 네트워크 브릿지나 스위치는 데이터 링크층에서 동작한다.

 

문제 3. 다음 보기는 7개의 OSI 계층 중 어느 계층과 관계가 있는지 기술하시오.

a. 전체 메세지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종단--종단 전송을 제공: 전송층과 관계있다. 전송층은 발신지에서 목적지까지 메시지를 이루고 있는 모든 패킷에 대한 전송과 도착을 검사한다.

b. 프레임 구성: 데이터 링크층과 관계있다. 데이터 링크층은 네트워크 층으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프레임 머리말과 꼬리말을 추가하여 프레임을 만든다.

c. 전자 우편과 파일 전송과 같은 사용자 서비스 제공: 응용층과 관계있다. 응용층은 많은 응용서비스(X.400, X.500, FTAM )를 제공한다.

d. 전송 매체를 통해 신호 전송: 물리층과 관계있다. 물리층은 데이터를 비트흐름으로 통신 링크를 따라 전송한다.

 

문제 4. 다음 보기는 7개의 OSI 계층 중 어느 계층과 관계가 있는지 기술하시오.

a. 사용자의 응용 프로그램과 직접 통신: 응용층과 관계있다.

b. 오류 교정과 재전송: 데이터 링크층과 관계있다. 데이터 링크층은 프레임 꼬리말에 CRC를 첨부하여 오류를 검사하고,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전체를 재전송 요구한다.

c. 프레임의 노드--노드 전달 책임: 데이터 링크층과 관계있다. 데이터 링크층은 노드--노드 전달을 책임진다.

d. 데이터 패킷을 메시지로 재조립: 전송층과 관계있다. 전송층은 단편 번호대로 재조립하고 전송 시 잃어버린 패킷을 발견하고 대체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 5. 다음 보기는 7개의 OSI 계층 중 어느 계층과 관계가 있는지 기술하시오.

a. 형식 및 코드 변환 서비스 제공: 표현층과 관계있다. 표현층은 두 장치 간에 서로 다르게 사용하는 제어 코드와 문자 및 그래픽 문자 등을 위해 필요한 변환을 수행한다.

b. 세션의 설정, 관리, 종료: 세션층과 관계있다. 세션층은 통신 장치들 간의 상호 대화를 설정하고 유지하며 동기화한다.

c. 데이터 패킷의 종단--종단 전송: 전송층과 관계있다.

d. 로그인과 로그아웃 확인 제공: 세션층과 관계있다. 세션층은 사용자 간의 연결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설정한다.

e. 데이터 표현의 차이로부터 독립성 제공: 표현층과 관계있다.

 

문제 6. 데이터 링크층, 네트워크층, 그리고 전송층에서의 데이터 단위 전달을 서로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데이터 링크층에서 데이터 단위를 프레임이라고 한다. 프레임은 머리말, 네트워크층의 데이터, 꼬리말로 구성되어있다. 머리말에는 출발 mac주소, 도착 mac주소가 있고 꼬리말에는 에러체크를 위한 CRC 등이 있다. mac주소는 경유하는 다음번 기착지에 따라 계속 바뀐다.

네트워크층에서 데이터 단위를 패킷이라고 한다. 패킷은 머리말과 전송층의 데이터로 구성되어있다. 머리말에는 출발 ip주소와 도착 ip주소가 들어있다. ip주소는 프레임의 mac주소와 다르게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절대 변하지 않는다.

전송층에서 데이터 단위를 세그먼트라고 한다. 세그먼트는 머리말과 세션층의 데이터로 구성되어있다. 머리말에는 포트주소와 세그먼트번호가 포함되어 있다. 세그먼트는 네트워크층에서 읽을 수 있는 크기로 단편화된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