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코딩

데이터통신 2장 기본개념 주관식 연습문제 풀이 본문

network

데이터통신 2장 기본개념 주관식 연습문제 풀이

빨간색소년 2016. 12. 24. 18:44

앞에서 문제풀이에서 말했듯이, 직접 푼거기때문에 틀릴 수 도 있다. 댓글로 질문받습니다~~


데이터통신, 이재광 편저, 맥그로힐에듀케이션코리아


Chapter 2. 데이터통신의 기본 개념

연습문제 주관식 풀이

 

문제 1. --점 연결에 비해 다중점 연결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가장 큰 장점은 다중점 연결은 여러 개의 단말이 하나의 회선에 여럿 접속해서 사용 효율이 높다. --점 연결은 전용 회선으로 만약 사용을 하지 않으면 회선이 낭비되는 셈이다.

 

문제 2. 6개의 장치를 이용하여 그물형 접속형태로 연결한다고 가정하자. 총 몇 개의 링크가 필요한가? 각 장치 당 필요한 포트 수는 몇 개인가?

그물형 접속형태는 전용 링크를 사용하므로 교환 기능이 필요없고, 매우 빠른 전송시간을 제공한다. 6개의 장치를 이용하면 총 15개의 링크가 필요하다. 각 장치는 5개의 입출력 포트가 있어야 한다.

 

문제 3. 아래 4개의 접속형태에서 어느 한 장치의 연결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a. 5개의 장치가 연결된 그물형 접속형태: 한 장치가 고장나더라도 전체 시스템에는 큰 문제가 없다. 모든 노드는 점대점 방식으로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b. 5개의 장치가 연결된 성형 접속형태: 단말노드가 고장 나는 것은 크게 문제가 없다. 허브와 점대점 방식으로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어장치(허브)가 고장난다면 전체 망이 마비된다.

c. 5개의 장치가 연결된 버스형 접속형태: 버스형은 다중점 회선 구성이다. 제어장치가 고장난다면 전체 망이 마비될 것이다. 버스형이기에, 케이블이 고장도 전체 망을 마비시킬 수 있고, 일부 케이블이 결함이 있다면, 그쪽 노드와 통신할 수 없다.

d. 5개의 장치가 연결된 링형 접속형태: 통신 신호가 링을 따라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단방향으로만 전송된다. 따라서 중간에 어느 한 장치가 고장났다면, 네트워크망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문제 4. 아래 보기에 맞는 접속형태를 기술하시오(여러 가지 접속형태를 적용할 수 있다).

a. 새로운 장치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성형, 트리형, 버스형

b. 통신을 위한 제어는 중앙 장치에서 한다: 성형, 트리형, 버스형

c. 어느 한 장치의 고장은 통신 시스템 전체를 마비시키지 않는다: 그물형

d. 목적지가 아닌 중계 노드를 통과하는데 전송 시간이 많이 걸린다: 링형, 트리형

 

문제 5. 5개의 장치가 있는 네트워크에 2개의 장치를 추가한다고 가정하자. 만약 그물형 접속형태로 구성되어 있다면 새로 연결되는 링크가 몇 개 더 필요한가? 만약 링형 접속형태로 연결되어 있다면, 몇 개의 링크가 추가로 필요한가?

5개의 장치가 그물형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현재 10개의 링크가 있다. 두 장치가 더 추가된다면, 새 링크는 11개가 더 필요하다. 5개의 장치가 링형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현재 5개의 링크가 있다. 두 장치가 더 추가된다면, 새 링크는 2개가 더 필요하다.

 

문제 6. 다음의 상황에 해당하는 전송 방식(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그 이유는?

a. 국회에서 여야 의원 간의 열띤 논쟁: 전이중 방식이다. 어떤 의원이라도 중간에 말을 끊고 발언할 수 있기 때문이다.

b. 컴퓨터와 모니터 간의 연결: 단방향 방식이다. 모니터는 컴퓨터에게 데이터를 전송만 받는다.

c. 목사와 신부 간의 예의 바른 대화: 반이중 방식이다.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지만, 예의가 바르기 때문에 중간에 말을 끊지 않고, 서로 말씀이 끝난 후 이야기한다.

d. TV 방송: 단방향 방식이다. TV는 방송기지국에게 데이터를 전송만 받는다.

e. 개천에 있는 외나무 다리 건너기: 반이중 방식이다. 누가 외나무 다리를 사용하는 동안은 누구도 다리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f. 라디오 방송: 단방향 방식이다. 라디오는 방송기지국에게 데이터를 전송만 받는다.

 

문제 7. 네트워크 시스템을 LAN, MAN, WAN, PAN, BAN으로 구분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네트워크 시스템은 다양한 종류의 장비들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개방향 구조를 갖는다.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분하는 기준은 네트워크 크기다. 근거리(사무실, 건물 등)일 경우 LAN, 도시수준 일 경우 MAN, 국가, 대륙 수준은 WAN이라고 한다. PAN은 개인 영역 통신망으로 개인영역 내에 위치한 정보기술 장치들(스마트기기, 노트북 등) 간의 상호 통신을 말한다. BAN은 인체 통신망으로 몸 주위에 있는 기기들 사이의 통신망을 가리킨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