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코딩

데이터통신 1장 개요 주관식 연습문제 풀이 본문

network

데이터통신 1장 개요 주관식 연습문제 풀이

빨간색소년 2016. 12. 24. 18:39

데이터통신 공부할 떄 봤던 책이다.


책이 16년도에 새로나와 깔끔하다. 내용은 다른 데이터통신 책과 별다를 바 없어보였다. 목차가 표준화된건가...  16년도에 초판인쇄이지만 프레임중계망 등 요새안쓰는 부분도 과거 책들처럼 그대로 나와있다.


연습문제 객관식은 답안지를 제공하지만, 주관식을 제공하지않는다. 따라서 문제풀고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주관식 답을 써본다. (물론 내가 푼거므로 틀릴수도있다ㅋㅋ)


책은 아래 사진과 같다.



Chapter 1. 개요 연습문제 주관식 풀이

 

문제 1. 오늘날 정보통신이 갖는 주요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정보통신이 발달하기 전에는 정보를 보내고 받는 것은 사람의 수작업을 통해서만 가능하였다.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은 이제 우리 삶에 필수적인 존재이다. 그만큼 영향을 많이 끼치고 있는데, 정보통신의 주요 핵심 기능으로는, 개인용 단말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직접 네트워크 통신망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엄청난 양의 전자기 신호를 통신 회선을 따라 빠른 속도로 전송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정보통신 기술로 인하여, 영상통화, 음성메세지, 디지털방송, 정보검색, 큰 용량의 업로드와 다운로드 등이 모두 가능해졌다.

 

문제 2. 사실 표준과 법률 표준의 예를 각각 두 가지씩 드시오.

사실 표준은 사실상의 표준으로 제품이 시장이나 일반 대중에게 독점적 지위를 가진 것을 말한다. 그 예로,

. 안드로이드: 애플사의 스마트 기기를 제외한 전세계 대부분의 스마트 기기가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이다.

. Microsoft Windows: 현재 컴퓨터 운영체제의 83%를 점유할 정도로 독보적이다.

 

법률표준은 공식적인 권위를 인정받은 단체 혹은 기관에서 제정된 표준을 말한다. 그 예로,

. ISO/IEC 8859: 미국국립표준원(ANSI)에서 제정한 ASCII를 컴퓨터에서 7비트가 아닌 8비트로 나타내기 위한 표준이다.

. IEEE 802: 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에서 근거리통신망과 도시권 통신망을 관할하는 표준규칙이다.

 

문제 3. 최근에 우리의 실생활에서 활용되고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대해서 다섯 가지 예를 드시오.

오늘날 우리생활에서 쓰이고있는 정보통신 기술은 수없이 많다. 그 예로,

영상통화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증강현실 전자우편 원격진로 등이 있다.

 

문제 4. 국제/국내적으로 표준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만약 이어폰을 만드는 업체 AB가 이어폰 포트를 각각 다른 규격으로 만들었다. 노트북업체 C는 이어폰 잭 지원을 위해 AB이어폰 포트를 각각 만들어야 한다. 동일한 기능을 중복해서 구현함으로써 매우 손해이다. 이는 표준화를 통하여 중복투자를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다.

 

 

 

문제 5. 표준 부품과 비표준 부품을 사용하는 예를 각각 두 가지씩 드시오.

표준 부품의 예로,

. RJ-45: 근거리 네트워크를 연결할때 사용하는 표준 규격이다.

. RS-232C: 단말장치와 모뎀 간의 상호접속하기 위한 표쥰 규격이다.

비표준 부품의 예로,

. 삼성노트북 디스크 브라켓: 삼성에서 출시하는 노트북 중 추가 하드슬롯을 제공하는 것은 자체 규격의 브라켓을 제공한다. 따라서 시중에서 구할수 없으며 반드시 오프라인으로 삼성서비스센터에 가서 서비스비요을 지불하여 장착해야 한다.

. 아이폰7 이어폰 단자: 아이폰73.5mm 오디오단자(ITU-T 표준)를 제거하였다. 대신 에어팟(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거나 오디오단자 젠더를 사용할 수 있다.



Comments